간편 상담

궁금하신 사항을 아래 문의 내용에 입력해주시면
보다 빠르게 전화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이름
연락처
문의내용

참바른 칼럼

참바른교정치과
원장님이 직접 알려드립니다
발치교정/돌출입교정/덧니교정

작성일 | 2021.02.26 작성자 | 관리자

안녕하세요. 발치교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교정을 할 때 치아를 뽑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발치교정이라고 합니다. 처음에 발치를 설명드리면 많은 환자분들이 깜짝 놀라시기도 하시는데요, 생니를 뽑는다는 것이냐, 이를 안뽑고 싶다 등의 반응을 보이십니다. 당연히 가능하면 이를 안뽑는 것이 좋지요. 그렇지만 이를 뽑아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뽑아야 하는 경우인데 안뽑고 무리하게 교정을 하게 되면 더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돌출입 교정이나, 덧니 교정 등 치아를 움직이기 위한 공간이 많이 필요할 때 발치를 하게 됩니다. 이가 삐뚤거리는 것은 치아가 배열 될 공간이 없어서 삐뚤거리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가 배열 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 치아를 배열해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공간이 조금만 있으면 해결 할 수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치아를 뽑지 않고 치료를 하지만, 삐뚤거리는 것이 심하여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경우라면 이를 뽑고 그 공간을 이용해서 삐뚤거리는 치아를 펴주게 됩니다.돌출입의 경우에도 치아를 뽑고 그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를 넣어주면서 돌출을 해소하기 때문에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지요.

 

발치를 할 때 어떤 이를 뽑는 지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 보통 제 1 소구치(첫번째 작은 어금니)를 발거합니다. 치아는 위턱, 아래턱 각각 앞니 4개, 송곳니 2개, 작은 어금니 2개, 큰 어금니 2개가 있는데,

그 중 첫 번째 작은 어금니를 뽑는 것입니다. 어금니는 교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크기도 크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뽑지 않습니다.  앞니는 심미적으로 중요하고 또 아래턱의 움직임을 가이드 하는데도 중요하기 때문에 뽑지 않고,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가장 손실이 적은 첫번째 작은 어금니를 뽑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발치 후 어금니를 앞으로 많이 가지고 오면서 공간을 없애야 한다면 두번째 작은 어금니를 뽑기도 하고, 이미 신경치료를 한 치아가 있다거나, 손상이 있는 치아가 있다면 그 치아를 뽑기도 합니다.위, 아래, 좌, 우 4개의 작은 어금니를 뽑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혹 위에만, 아니면 아래만 치아를 뽑는다거나, 아니면 좌, 우 한 쪽만 뽑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어느 한쪽만 뽑게 되면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에 위, 아래, 좌, 우 4개를 뽑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고, 위, 아래 중 하나만 뽑는다면 이미 골격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에 한쪽만 치아를 발거하고 그 공간을 이용하여 균형을 맞춰주려는 경우입니다.또 좌, 우 작은 어금니 중 하나만 뽑는다면 비대칭이 있어서 그만큼 좌우 균형이 맞지 않은 경우라던지, 한쪽에 선천적으로 치아가 없는 경우 등 특별한 경우에 한쪽만 발거하게 됩니다.

 

발치를 한 경우 교정치료는 크게 3단계로 나눠지게 됩니다.

 

 

제일 먼저 치아를 배열하는 단계입니다. 발치 공간을 이용하여 삐뚤삐뚤한 치아를 배열하고 와이어를 점차적으로 두꺼운 것으로 바꾸면서 각각의 치아가 가져야 할 적절한 위치, 각도가 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완성되면 다음에는 공간을 메꾸는 단계입니다. 발치공간을 이용하여 치아를 배열한 후에도 공간이 남게 됩니다. 남은 공간은 치아를 적절히 이동시켜 메꾸게 되는데, 어떻게 치아를 이동시킬지는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입이 나와있어 치아가 들어가야 좋은 경우라면 앞니가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치아를 이동시키고, 치아가 많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는 경우라면, 어금니가 앞으로 오면서 공간이 메꿔질 수 있도록 치아를 이동시킵니다.

 

공간까지 다 없어졌다면 마지막 단계인 마무리 단계입니다. 치아의 미세한 조절과 위, 아래 교합을 맞춰주는 단계입니다. 각각 치아가 가져야 할 올바른 위치와 각도를 부여하면서 인접치와의 관계, 대합치와의 관계를 미세하게 조절합니다.

 

오늘은 이를 뽑고 하는 교정치료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를 뽑는 것은 가능한 피하고 싶은 일이기는 하나 필요한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 합니다. 이를 뽑아야 하는지의 여부, 어떤 치아를 뽑아야 하는지, 몇 개를 뽑아야 하는지 모두 각각의 case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과정을 거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 인증 교정전문의가 상주하며, 아름답고 건강한 치아와 미소를 목표로 진료하는 참바른교정치과입니다.

 

목록

이전글 치아교정, 언제시작해야 할까요? 2021.02.04
다음글 치아교정시에 사랑니 꼭 발치해야 하나요? 2021.02.26